2019년 4월 27일 토요일

놀이지도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놀이지도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놀이지도]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란

2. 놀이의 특성

3. 놀이의 기능
1) 놀이의 발달 촉진적 기능
2) 놀이의 치료적 기능
3) 놀이의 진단적 기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놀이는 아동에게 신체의 성장 및 발달과 언어 학습의 기초, 대인관계의 구축과 사회성발달, 호기심에 대한 탐구, 생활 안에서의 새로운 발견, 창조를 가능하게 하며, 성인으로써의 역할을 배우게 되고,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능력도 생겨 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도구이다.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880년대 부터최근까지 많은 심리학자, 철학자, 교육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를 정의 하였다. 여러 학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정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놀이의 본질 규명은 미흡한 실정이다. 유아놀이는 단지 단순한 활동의 한 행동만은 아니라 놀이를 하나의 행동 범주로 개념화 할 때 당면하게 되는 문제는 놀이가 다른 행동과 엄밀하게 구별되는가 하는 점이다. 놀이와 유사한 행동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탐색활동(exploration)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김수영 외(2000).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신은수 외(2002). 놀이와 유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희연(2001). 유아기 놀이행동에 있어서의 정서표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손유진(2011). 자유놀이에서 유아들이 생각하는 선생님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하고 싶은 말
놀이지도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키워드
놀이지도, 놀이, 놀이특성, 놀이 기능, 놀이 치료적 기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