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9일 일요일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영유아발달.hwp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영유아발달의 쟁점
    2. 유전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나의 견해

Ⅲ. 마무리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머리말

영유아발달에서뿐만 아니라 인간 발달 전반에 걸쳐 연구자들간에 계속해서 대립하여 온 쟁점들이 있다. � ��래전부터 인간의 발달에 관해 연구하는 학자들이나 이론가들은 인간의 다양한 측면의 발달, 즉 성격, 정서, 기질, 언어 등 인간의 삶과 관련된 많은 것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그 발달과정은 어떻게 전개되는지, 또한 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은 무엇이며 인간은 발달에 있어서 어떤 존재인지 등에 대해 상반되는 주장을 제기해 왔다. 대부분의 논쟁과 쟁점 사항에서 명확한 결론이 나지 않은 채 서로의 주장이 대립되어 온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논쟁의 결과를 어느 한쪽 입장에서 해답을 찾기보다는 인간 발달의 본질에 관해 보다 폭넓은 이해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이러한 학문적 특성에서의 영유아발달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요인이 작용된다.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 중 유전과 환경은 그 견해 차이가 명백하다. 지속된 시간과 반복� � 훈련에 초점을 두는 연속성과 변인에 대해 독립적이고 변수적인 요인에 있어 질적으로 차이를 두는 부분이다.

Ⅱ. 본 문

1. 영유아발달의 쟁점

영유아의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0~6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둔다. 영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 데 있어 유전, 환경, 성장, 성숙, 학습, 사회화 중 특정 개념만을 가지고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영유아들의 발달은 이런 개념들을 통해 영유아기 동안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황정숙(2020), 학지사영유아발달 (개정), 창지사
2. 황희숙(2018),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키워드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전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전과 환경, 영유아발달의 쟁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