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9일 일요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장단점을 조사해보고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장단점을 조사해보고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장단점을 조사해보고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장단점
2. 부모교육 프로그램 형태에 대한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우리나라에는 1960년대 이후 서구의 부모교육이론과 프로그램이 소개되� �으며 1980년대 들어서서 관심이 높아졌고, 외국에서 개발된 프로그램들도 도입되었다. 그리고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Ⅱ 본론
1.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장단점
첫째, 민주적 부모교육은 드렉슬러가 개발했으며 부모-자녀 관계의 평등성을 강조한다. 이를 토대로 개발된 프로그램이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과 적극적 부모훈련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프로그램 자녀 양육에 아무런 지식이 없는 초보 부모들에게 자녀의 잘못된 행동 목표를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할 수 있다. 즉 이들에게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영유아는 개인차가 크고 환경에 따라 발달이 크게 차이 나는데 일률적인 지식을 적용해 자녀를 양육하고자 한다면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자녀가 경청하는 대화하기' 프로그램이 있다.

참고문헌
- 김미선,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기독교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2004
- 정교영, "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아주대, 2011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
- 손나래,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장애자녀부모의 부모수용에 미치는 효과", 숭실대, 2015
- 김명희, "현대사회와 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2003
- 오영희외, "유아교육개론", 21세기사, 2003
- 이재택, "자녀의 학업동기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 효과", 단국대, 2013

하고 싶은 말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장단점을 조사해보고 본인의 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장단점, 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