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3일 토요일

방통대 2017-2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방통대 2017-2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정신건강1_공통.hwp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태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2.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3.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4.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5. 장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6. 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
I. 서 론
인간의 발달이란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하며 양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질적인 변화도 포함한다. 따라서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과 구분된다. 인간의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하는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대략 이러한 연령을 전후해서 발달적 전환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인간발달단계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며 한 단계에서 일어나 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II. 본 론
1. 태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1) 태아기의 발달적 특성
(1) 임신1단계(수정~임신 3개월)
태아(胎兒)는 수정 이후 8주(2달)가 지난 이후를 말한다. 임신 8주에는 태아기에 들어가게 되면 성별이 구분되고, 치아가 자리 잡는다. 임신 3개월이 되면 태아의 머리와 몸통, 팔다리의 구분이 확실하게 되고, 손발과 손가락이 생긴다.

참고문헌
강세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6. p.19.
신기원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6. p.89.
이순민, 정신건강론, 학지사, 2014, p.115.
이영호. 정신건강론. 공동체. 2016. p.92.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정신건강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정신건강, 태아기, 노년기, 유아기, 방송통신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