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1일 목요일

예술과 환경 한강의 다리들

예술과 환경 한강의 다리들
[예술과 환경] 한강의 다리들.hwp


목차
서론

본론

다리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

한강다리의 예술성과 공공성에 대하여

외국의 다리이용 사례

1.프랑스 파리 솔페리노 다리

2. 헝가리 도나우강변

김주현 작가의 생명의 다리 프로젝트

결론



본문

다리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

한강에는 총 31개의 다리가 있다. 서쪽에서 동쪽으로 배열하면 일산대교, 김포대교, 신행주대교, 방화대교, 마곡철교, 가양대교, 성산대교, 양화대교, 당산철교, 서강대교, 마포대교, 원효대교, 한강철교, 노량대교, 한강대교, 동작대교, 반포대교, 잠수교, 한남대교, 동호대교
, 성수대교, 영동대교, 청담대교, 잠실대교, 잠실철교, 올림픽대교, 천호대교, 광진교, 강동대교, 미사대교, 팔당대교 순이다.
다리의 특징을 간략하게 요약해 보면, 먼저 일산대교는 경기도 고양시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를 연결하는 다리로, 철새 도래지인 장항습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일체의 장식을 배제하는 등 친환경공법으로 건설되었다. 겉모습도 평범하게 꾸몄으며, 야간에 교량을 돋보이도록 비추는 장식용 조명시설도 갖추지 않았다.
김포대교는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와 고양시 덕양구 토당동을 잇는 다리로 한강 다리 중에서 너비가 가장 넓고 길이도 가장 길다. 김포시와 고양시 일산 지역은 물론 문산읍과 파주시, 서울특별시 서부 지역의 교통난을 분산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신행주대교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동과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을 잇는 다리로 공공 시설물에 대한 미관을 중시하여 1997년 5월 한강 다리 중에서 최초로 조명시설이 설치되었다.
방화대교는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잇는 다리로 한강을 횡단하는 다리 가운데 27번째로 건설된 최장 교량이며, 특히 중앙부의 아치트러스(arch truss)교는 비행기의 이착륙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미관이 뛰어나서 남쪽의 개화산과 북쪽의 행주산성 등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키워드
다리, 한강, 환경, 예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