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개입(적용)방안.hwp |
목차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I. 아동기의 개념 II. 아동기 발달특성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III. 아동기 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개입(적용)방안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 참고문헌 본문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I. 아동기의 개념 아동기는 공식적인 학교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단계로 학령기라고도 하며,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고 적응하는 시기로 초등학교 시기인 만 7세에서 12세까지이다. Freud는 이전 단계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해결되고 성적 공격적 충동이 억제됨으로써 중요한 발달적 사건은 일어나지 않는 잠복기라 하였다. Erikson과 Piaget는 자율성과 유능성이라는 성격적 특징과 발달이 학령전기와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사고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로 보았다. II. 아동기 발달특성 (1) 신체적 발달 점진적이고 완만한 신체적 변화가 진행되며,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이다. 초등학교 입학시기에는 남자아동이 여자아동보다 신체적 성숙이 빠르지만 11-12세경에는 여자 아동의 신체적 성숙이 남자아동에 앞서게 된다.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고 성장통을 느끼며, 운동능력이 왕성해져 12세경에는 성인과 유사한 근육통제능력을 갖게 된다. 아동기가 되면 어른들이 하는 거의 모든 스포츠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스포츠 게임에 참여하는 것은 운동효과 이외에도 우정관계를 형성하고,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며 팀의 구성원들과 상호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는 등 사회적 기술의 학습기회도 부여하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은 간추려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발달, 아동기, 신체적, 신체, 사회, 복지 |
2018년 10월 24일 수요일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개입(적용)방안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개입(적용)방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