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영유아) 자아발달.hwp |
본문 영아기에 접어들면서 영아들은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고,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 속에서 자신과 물체(object),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면서 자기의식이 발달하고 자신을 개체화한다. 자아는 어머니로부터 분리된 자동화된 정체감이 형성되면서 발달한다. 타인과 분리된 자아감과 자아와 타인의 개념은 사랑, 미움, 질투, 죄책감 등 복잡한 정서의 발달에 필수적이고, 이를 통하여 진정한 사회적 관계가 유지되고 발달한다. Sarbin(1959)은 자아란 인지구조 또는 추론의 하나이며, 자아는 경험적으로 유도되는 경험의 산물이며, 자아는 다른 인지구조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변화를 하며 단순지각에 때한 하위수준의 추론에서 복잡한 인지에 대한 고위수준의 추론으로 변화한다. 라고 했다. 참고문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을 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자아발달, 발달 |
2018년 10월 26일 금요일
영아기(영유아) 자아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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