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2일 화요일

레포트 자료 러더포드 산란실험 자료

레포트 자료 러더포드 산란실험 자료
[레포트 자료] 러더포드 산란실험 자료.hwp


본문
러더퍼드 산란실험
1.실험 목적
산란되는 각 마다 나오는 알파입자가 이론값과 비례하는지 비교해 본다.
N(theta)
PROPTO
1/( sin ^ 4 theta /2)
2.실험 이론
① 러더퍼드(Ernest Rutherford) : 1871 - 1937
영국의 물리학자. 뉴질랜드대학 캔터베리 칼리지에서 물리학을 배우고, 졸업논문으로 <고주파전류에 의한 철(鐵)의 자화(磁化)>(1894)를 썼다. 이것은 마르코니에 앞선 전파의 검파방식(자기검파기)에 대한 연구였다.
1895년 케임브리지 대학에 유학, 캐번디시연구소에서 J. J. 톰슨의 지도하에 연구생활에 들어갔다. 처음 자기검파기를 다루어 공개실험을 하였다. 그 후 톰슨과 함께 X선에 의한 기체의 이온화 연구를 시작, 음양(陰陽) 이온의 발생, X선 세기와의 관계, 포화전류 등을 조사하여 기체의 전기전도 현상 해명에 공헌하였다. 이를 계기로 우라늄방사선 연구로 나아가, 이온화작용의 차이에서 방사선의 성분에 2종류가 있음을 발견, α선, β선으로 명명하고 그 성질을 조사하였다. 물질 중에서의 투과성 , 이온화작용, 이온생성의 비율과 속도의 정밀한 측정으로 이 분야의 실험연구를 개척했다. 1898년 몬트리올의 맥길 대학 교수가 되고, 토륨의 에머네이션을 발견, 원자의 변환을 예상하여, 1901년부터 F. 소디의 협력으로 에머네이션이 방사성 비활성기체라고 결론지었다.
그 방사성의 법칙을 연구해 1902년 방사능이 물질의 원자 내부 현상이며, 원소가 자연붕괴하고 있음을 지적, 종래의 물질관에 커다란 변혁을 가져왔다. 이들은 러더퍼드소디의 이론(1903)으로 알려졌다. 1907년 맨체스터 대학으로 옮겨 H. 가이거 등과 α선 산란실험을 개시했으며, 가이거와 공동으로계수관을 제작했다. 가이거와 마스든이 실험 중 산란각(散亂角)이 큰 α선을 발견, 이의 해석에서 러더퍼드는 원자 내에 극히 작은 핵, 즉, 원자핵의 존재를 결론지어(1911), N. D. 보어의 양자론(量子論)의 도입과 더불어 러더퍼드보어의 모형(유핵원자모형)이 나오게 되었다(1913).
제1차 세계대전으로 해군 발명연구소에 들어갔으며, 1917년 연구실로 돌아와 질소원자에 α선을 충격시켜 수소를 관측, 처음으로 원자핵의 인공전환에 성공했다(1919). 그 해 케임브리지 대학으로 돌아와 캐번디시 연구소장이 되었다. 이듬해부터 왕립 과학연구소 교수직도 겸하였다. 채드윅과 공동으로 가벼운 원소의 인공전환을 연구, 중성자와 중수소의 존재를 예상하는 등, 핵물리학 전개에 지도적 역할을 했다.
1908년 노벨화학상을 받고, 1925~1930년 왕립학회 회장을 맡았으며, 과학기술청 자문위원회에도 참여하는 한편, 나치스로부터 망명해온 과학자에 대한 구제위원회 회장도 역임했다.
알파선 (α- Ray)
: 방사성원소의 붕괴와 함께 방출되는 α입자의 흐름으로 α입자는 양성자 2개와 중 성자 2개가 결합한 헬륨원자핵으로, 스핀이 0이며, 보스 - 아인슈타인통계를 따르 는 안정한 입자이다. 이온화작용이 강하고 물질을 통과할 때 그 경로를 따라 많은 이온이 발생한다. 사진건판에 조사(照射)하면 비적(飛跡)으로 볼 수 있다. 투과력은 약하며, 500만 V의 α선은 1atm(기압)의 공기 속을 3cm만 통과해도 정지한다.
베타선 (β- Ray)
: 방사성 원자핵이 β붕괴함에 따라 방출되는 방사선으로 그 실체는 고속의 전자 또 는 양전자이며, 최대 에너지는 105~107eV. 투과력 및 이온화(化)작용은 α선과 γ 선의 중간 정도이다.
에머네이션 (Emanation)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실험, 연구, 이온화, 러더퍼드, 이온화작용, 방사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