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12일 금요일

이타성 심어주기 아동의 이타성을 발달시키는 방법(강화법, 이타성 실행과 고취, 부모의 양육태도)

이타성 심어주기 아동의 이타성을 발달시키는 방법(강화법, 이타성 실행과 고취, 부모의 양육태도)
[이타성 심어주기] 아동의 이타성을 발달시키는 방법(강화법, 이타성 실행과 고취, 부모의 양육태도).hwp


목차
이타성 심어주기

I. 강화법

II. 이타성 실행과 고취

III. 부모의 양육태도

* 참고문헌

본문
I. 강화법

아동에게 이타적 행동에 대해 장난감이나 먹을 것을 주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이타적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 그러나 강화가 더 이상주어지지 않을 때에는 강화를 받아온 아동이 받아오지 않았던 아동들보다 이타적 행동수행이 더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그것은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물질적 강화를 받아온 아동들은 자신의 이타적 행동을 상대방의 필요나 자신의 이타적 성향에 귀인시키지 않고 강화물에 귀인시키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물질적 강화는 아동의 이타적 동기를 훼손시킬 수 있다. 따라서 부모들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물질적 강화에 의해서 쉽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만 한다.
그러나 아동이 존경하는 따뜻하고 이타적인 사람에 의한 언어적 강화는 이타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동들은 좋아하는 사람에 의해 제시된 기준에 도달하고자 하는 바람 때문에 언어적 승인 또는 인정은 효과적이다.
성인이 아동의 이타성을 강화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아동들이 다른 아동과 협동하고 다른 아동을 도와주는 것이 자신에게 이익이 되도록 놀이 활동을 구성하는 것이다.
Orlick(1981)은 협동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놀이를 하도록 훈련받아온 유아들은 후에 다른 상황에서도 그런 훈련을 받지 않은 유아들보다 더 협동적이었다고 보고하였다. 또 실제로 자신이 얻게 될 이익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협동심 훈련을 받은 아동들은 소유물을 나누는 등의 이타적 행동을 보였다. 따라서 아동의 협동심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은 협동심만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형태의 이타성도 증진시킬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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