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2일 목요일

신피아제 학파와 상식이론

신피아제 학파와 상식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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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A. 신피아제 학파

1970년대 초반부터 카제(Case, 1998), 피셔(Fischer, 1995), 파스쿠알레-레온(PascuaIe-Leone, 1970) 등과 같은 연구자들이 기존 피아제의 이론을 정교화하고 발전시킨 이론을 제안하였다. 이들의 이론은 아동의 사고 과정이 질적으로 다른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피아제이론의 기본 가정에 뿌리를 두고 있으나, 피아제와는 달리 아동이 과제에 따라 다른 수행능력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이들의 핵심적 견해는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영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동안 인지기능은 3-4개의 질적으로 구분되는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각각의 단계는 이전 단계를 달성한 후에 다음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둘째, 아동은 많은 개별 개념적 구조(예: 수 이해, 공간관계 이해 등)를 발달시키는데, 이는 아동 개인의 경험과 문화를 반영하며, 결과적으로 아동들 간의 개인차를 가져온다.
셋째, 작동 기억(working memory)의 용량(capacity)과 효율성(efficiency)을 연령과 더불어 증
가하는데, 이는 아동이 보다 복잡한 사고를 할 수 있게 해 준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과 이론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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