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hwp |
목차 1. 서론 2. 예술경영의 정의 3. 예술마케팅의 정의 4.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 5.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 1. 서론 변화하는 사회와 패러다임 속에서 문화예술계 역시 그 움직임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동안 기업의 전유물이라고만 생각했던 경영의 개념이 문화예술에 도입된 것이다. 이러한 '예술경영'의 개념은 수용자에게 문화예술을 전달하는 가장 효율적인 운영체제로써 평가되어 문화예술계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미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경영활동과 함께 다양한 마케팅의 활용을 통해 문화예술의 지속적인 발전이 도모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80년대 후반부터 예술경영이 도입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해지기 시작했다. 문화예술에서의 이러한 경영방식과 마케팅의 활용의 중요성은 '문화가 곧 국가경쟁력'이라는 말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어 그 역할의 무게를 쉽게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의식변화에 직결되어 소비자 행동에도 그대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현상들이 소비자 트렌드를 만드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마케팅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다이렉트 마케팅으로 유명한 레스터 운더맨의 말에서도 잘 드러난다."산업 혁명기에는 제조업자가 이렇게 외쳤다. '내가 이걸 만들었는데 사지 않겠는가?'하지만 정보화 시대에는 고객이 이렇게 외친다. '내가 원하는 것이 이런 것인데 만들어주지 않겠는가?'" 이처럼 현재의 시장상황은 급격한 참고문헌 필립 코틀러,홍수원 역,'마케팅 A toZ(모든 경영자가 알아야 할 마케팅 키워 드 80)',세종연구원, 2016 프랜코이즈 콜버트 외.박옥진 외 역(2015).문화예술마케팅.태학사. 양혜원. 『OECD 주요 국가의 문화예산 비교연구』.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5. 정광렬. 『예술정책의 성과와 과제』.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박혜자,『문화정책과 행정』,대영문화사,2011 멜빈라이더,버트럼 제섭,김광명 역(2014).예술과 인간가지.까치글방. 필립코틀러,임현철 외 역(2015).공연 예술 마케팅 전략연구.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문화체육관광부,『2011문화예술정책백서』,2012 앨빈 H. 레이스, 성공적인 예술경영, 세종출판사, 1997. 조윤선. 『문화가 답이다』. 서울 : 시공사. 2014 이중한 외 공저. 『기업이 문화예술지원과 방법』. 서울 : 신구미디어. 2014. 제임스 헤일브런 외,이홍재 역(2016).문화예술경제학.살림. 하고 싶은 말 <예술경영과예술행정2019>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키워드 예술경영, 예술행정, 예술경영마케팅, 마케팅, 예술경영마케팅특징 |
2019년 3월 29일 금요일
예술경영과예술행정2019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예술경영과예술행정2019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