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6일 화요일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발달특성.hwp


본문
아동기는 8세에서 12세경인 초등학교시기로 Freud의 잠재기에 해당된다. 아동기에 들어서면 이전 시기에 비해 신체적인 성장속도가 느리다. 그러나 신장은 급속히 자라고 유아기의 통통하고 귀여운 아기티를 벗어나 둥근 체형은 성인과 비슷한 비율로 신체가 발달된다. 신경계의 발달은 거의 완성되며 운동기능발달은 현저해진다.
이러한 신경계를 중심으로 한 신체적 생물적 기초 위에 심리적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고 현저한 정신발달이 이루어진다.
이 시기의 환경변화에서 가장 큰 변화는 말할 나위 없이 초등학교 입학이다. 가정 내에서의 폐쇄적 환경이나 부모로부터의 일방적 의존관계에서 탈피하여 생활의 장은 크게 확대되어 사회생활에 들어가게 된다. 초등학교 과정을 통해 인지적인 기술의 학습은 물론 여러 가지 사회적 관계도 배워나가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기 이전에 어머니와의 격리관계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되며 학교생활을 원만히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도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의 정서적 측면에서의 도움이 필요하다. 학교생활에서의 주요 특성은 지적 생활과 사회생활 즉 집단생활이다. 저학년에 있어서는 유아적 특성이 남아 있어서 사회적 관계에 아직 미숙하고 생활 전반에 걸쳐 성인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유아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성격특성인 자기중심성은 아동기에 들어가면서 점차 사라지고 객관성이 획득되어 간다. 이 객관성 획득은 지적 능력의 발달에 중요하며 사회적 집단생활에서 중요한 작용을 한다. 사회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규범에 대한 이해와 인간관계의 성립은 아동기 정신발달의 기초가 된다.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아동기, 발달, 특성, 관계, 사회생활, 가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