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6일 화요일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집단생활, 아동기의 교우관계(또래관계) 발달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집단생활, 아동기의 교우관계(또래관계)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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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I. 집단생활과 사회성 발달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교사와 또래의 친구, 이 두 개의 사회화 요인에 의해서 사회생활의 영역은 확대되고 이에 따라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아동기의 큰 특징 중의 하나가 사회성 발달이다. 이는 주로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인간관계를 통해 달성된다. 즉 학급집단 의 구성원으로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집단활동이나,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형성되는 또래 친구집단 에의 참여를 통해 교우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사회성이 발달된다. 그러나 저학년에서는 학급이 하나의 집단으로서 형성되어 있지만 아동 상호간의 응집성은 약하고 개인 간 경쟁적인 관계가 심하여 교사와의 관계 속에서 인간관계가 전개된다. 그러나 고학년에 갈수록 점차 아동상호간의 관계가 강화되어 강한 통일적인 집단구조로 발달되어 간다. 10세 전후가 되면 도당시기(gang age)에 들어가서 어린이들의 생활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진 놀이집단이나 짝패(clique) 집단의 위치가 급격히 변화되고 커져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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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관계, 집단, 발달, 아동기, 사회성, 집단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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