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6일 화요일

교사의 행동이 아동(발달)에게 미치는 영향

교사의 행동이 아동(발달)에게 미치는 영향
교사의 행동이 아동(발달)에게 미치는 영향.hwp


본문
아동기는 학령기로서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의 지적 능력이 발달되고 성격이 형성된다.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학교의 기능은 다양하다. 그러나 학생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능은 교사로서의 교육기능이다. 교사들은 학습자에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도록 그 역할이 지워져있다. 오늘날 교육이 주지주의교육에서 탈피하여 전인으로서의 인간교육을 지향해야 함을 생각할 때 교사의 기능이나 역할은 너무나 크며 그 책임은 더욱 과중하다. 그러므로 교사에게 지적 능력에서의 우수성만이 기대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더 인간 됨됨이가 요망된다.
교사의 인간 됨됨이는 그의 성격(personality)으로써 학생들에게 직접 반영된다. 학생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미숙한 존재로서 학교생활에 있어서 그들의 관심의 대상은 교사에 대한 것이 많으므로 교사에 대한 모방이나 동일시작용은 중요하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는 더욱 중요하여 교사는 학교생활을 통해서 하나의 모델이 된다.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교사, 학교생활, 인간, 학교, 교육, 기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