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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환경운전설비실무 Report <벤튜리스크러버(Venturi Scrubber)> 울산과학대학교 환경화학공업과 허 연욱 교수님 1205056 신 채원 ⅰ벤튜리스크러버 란, 벤튜리 관을 설치해서, 이 부분을 통하는 가스흐름의 속도를 50~100m 정도로 높이 때문에, 여기에 의해서 첨가되는 물을 분무형상으로 해서, 물기를 함유한 분진은, 다음 사이크론 스크러버에 의해서 원심력을 주어서, 분리해, 부착한다는 원리에 입각한 기이다. 분진은 미세한 것까지 포착할 수 있지만, 압력손실이 커지는 것은 모면할 수 없다. 세정집진장치의 일종으로 대기 오염 방지에 사용하며, 세정에 사용하는 물은 벤츄리관의 슬로트 부분에서 분사(噴射)된다. 함진공기(含塵空氣)가 슬로트 부분을 통과하는 속도는 70∼120m/s이고, 세정수(洗淨水)는 미세입자로 슬로트부에 분사되어그 표면으로 분진을 포집하며, 분진을 포집(捕集)한 물의 미립자는 사이클론으로 공기와 분리되며 정화된 공기는 사이클론의 상부에서 대기 중으로 배출된다. 분진을 포집한 물은 사이클론의 하부로부터 유출되며, 세정액 대신 가스 흡수액을 사용하면 가스 오염물의 세정 제거 장치가 된다. 벤츄리 스크러버는 세정 집진 장치의 일종으로 대기 오염 방지에 사용되고있고, 이 장치는 공기 흐름의 유속을 극대화하여 얻게 되는 운동 에너지를 활용하여 분사된 물의 미립화를 유도, 이 흐름의 충돌 효과에 의해 집진하는 설비다. 분진을 포함한 배연 가스는 벤츄리의 목관 부분의 조절을 통하여 초당 약 45m 에서 120m에 달하는 유속으로 가속이 되며 이러한 유속의 운동 에너지는 벤츄리 전단 부분에 분사되는 물을 수백만의 미립화된 물방울로 바꾸며 분진은 이러한 물방울과 충돌하여 자연스럽게 포집되게 된다. 벤츄리 입구부의 매우 예민하게 형성되는 습/건 영역으로 인한 분진고착을 방진하기 위하여 벤츄리 수렴부의 전 영역에 걸쳐 균일하게 완전한 물 분사를 보장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하며 이를 위하여 전단부의 물 분사는 벤츄리의 수렴 부 상위 평면에 접선적으로 분사될 수 있도록 설계를 하게 됩니다. 벤츄리 목관을 지나며 가스의 유속은 다시 원래의 유속으로 회복되며 함습한 배연 가스는 하부 L자형관의 충전되어 있는 물의 표면과 접촉하여 대부분의 분진을 잃게 되고 방향을 바꾼 배연 가스는 다시 사이크론 분리부에 접선적으로 인입되어 원심력에 의해 나머지 분진들도 잃게 된다. 벤츄리 하부 L자형관의 충전되어 있는 물은 상기와 같이 분진을 제거하는 역할 외에 빠른 유속으로 인한 L자형관 자체의 분진과의 충돌에 의한 침식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겸하게 되고, 사이크론 분리부의 상부에는 통상 미스트 엘리미네이터를 설치하여 극 미세한 미스트들의 배출을 방지하며 깨끗한 공기만이 배출되도록 설계된다. 이 때 분리부 하부의 스러리는 연속적으로 외부 수 처리 설비로 배출됩니다. ⅱ벤튜리스크러버 원리 및 특징 가. 원리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벤츄리, 분진, 가스, 분사, 공기, 분리부 |
2019년 3월 25일 월요일
벤츄리 스크러버자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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