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30일 수요일

대한민국의 바람직한 대통령상 - 대통령의 역할과 리더십

대한민국의 바람직한 대통령상 - 대통령의 역할과 리더십
대한민국의 바람직한 대통령상 - 대통령의 역할과 리더십.hwp


목차


< 차 례 >

Ⅰ. 들어가는 말 1
Ⅱ. 한국 대통령의 리더십의 유형과 대통령 역할의 변화 2
1. 한국 대통령의 정치적 역할과 리더십의 유형 2
2. 한국 대통령의 변화된 정치적 역할 4
Ⅲ. 한국 대통령의 정치적 리더십의 특징 5
Ⅳ. 한국 대통령의 새로운 정치적 역할과 리더십의 필요성 6
Ⅴ. 12월 국민의 선택 - 대통령 선택의 기준들 7
Ⅵ. 맺음말 10

<참고문헌> 11




본문
Ⅰ. 들어가는 말
대통령은 국가의 원수이며 외국에 대하여 국가를 대표하며 국가의 독립ㆍ영토의 보전ㆍ국가의 계속성과 헌법을 수호할 책무를 지며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한 성실한 의무를 지고 정부의 수반으로서 행정권을 총괄하는 사람이다.(헌법 제 66조)

한국사회에서 대통령이 갖는 의미는 실로 지대하다. 제 1공화국으로부터 시작된 대통령제는 어느덧 18대 대통령 선거를 맞이하는 시점에 이르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대통령이 어느 시점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며 어떠한 자질이 중요한 것인지에 관하여 적극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간 한국사회에서 대통령은 행정부와 국회, 정당을 연계하는 중심축을 이루며 국정운영의 핵심을 이루어 왔다. 역대 대통령들은 집권과 함께 사진들의 국정 운영의 기조를 제시하고 나름대로의 방식과 방향성을 가지고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한국 대통령들에 대한 일반적 시각은 대단히 부정적이다. 역대 대통령은 모두 예외 없이 불명예스럽게 퇴임을 했다. 역대 대통령들의 말기는 시민봉기와 쿠데타 또는 자신과 측근 및 친인척 비리사건 등으로 얼룩져 있다. 임기 초기에 높은 지지도와 정통성을 확보한 대통령마저도 임기 말에는 낮은 지지도와 불미스러운 사건을 경험했다. 대통령도 정치인이다. 그것도 최고의 정치인이어야 한다. 하지만 동시에 대통령은 행정의 최고 책임자이다. 정치적 소통의 책임과 공장한 정책결정ㆍ집행자로서의 책무가 항상 함께 따른다. 그 두 가지를 얼마나 적절히 잘 조합하여 국가를 이끌어 가느냐는 것이 바로 유능한 대통령과 그렇지 못한 대통령을 구분하는 현실적인 척도가 될 것이다. 그러나 정치인 출신이든 비정치인 출신이든 우리 대통령들은 청와대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국민과의 소통과 공감에 매우 둔해진다. 본인의 지지자들과만 소통한다. 그것은 본인 스스로를 반쪽짜리 대통령으로 가두어 버리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충남, 『대통령과 국가경영』,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박치정, 『21세기 조직을 움직이는 지도자와 리더십』, 서울: 삼경문화사, 2009
서장은, 『공존의 정치-성공한 대통령 만들기』, 서울: ㈜새로운 사람들, 2012
정윤재, 『정치리더십과 한국민주주의』, 서울: ㈜나남출판, 2003
김병준, 『99%를 위한 대통령은 없다』, 서울: 개마고원, 2012
민준기 외(공저), 『한국의 정치』, 파주: ㈜나남, 2008

곽진영, "대통령 리더십의 성공조건 탐색 : 시간, 제도속의 자질 발현", 『한국정당학회보』(건국대학교), 제2권 제2호 61-84 (2003)
함성득, "새 대통령의 새로운 역할: 명령자에서 조정자로", 『한국행정학회 2002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한국행정학회), 451-467 (2002)
양승태, "대통령이란 무엇인가?: 한 공직의 실체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위한 시론", 『한국정치학회보』(한국정치학회), 제42집 제1호 5-26 (2008)
남복현, "정당국가에 있어 대통령의 역할", 『공법학연구』(한국비교공법학회), 제5권 제2호 27-72 (2004)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대통령, 대통령상, 리더십, 대한민국, 역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