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30일 수요일

디자인 타이포 캘리그래피에 관해서

디자인 타이포 캘리그래피에 관해서
[디자인] 타이포 캘리그래피에 관해서.hwp


본문
Ⅰ. Typography & Calligtaphy

오늘 날 현대인은 문자가 존재하지 않는 삶은 상상 할 수조차 없을 만큼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문자와 생활한다. 사람들은 문자를 통해 매일매일 중요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어떤 순간은 거의 무의식적으로 문자의 안내를 따라 장소를 이동한다. 사람들은 문자를 기록하여 서로 소통하고, 또 많은 정보를 교류하고 기록으로 보존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문자를 최신의 발전된 인쇄술을 사용하여 기록하기도 하며 혹은 한 글자 한 글자 정성을 들여 손으로 기록하기도 한다.
인류의 역사는 100만 년이지만 글자의 역사는 6000년에 불과하다. 글자 이전에는 그림이나 눈금을 새긴 막대의 매듭, 조가비띠 등이 글자의 역할을 하였고 글자는 기원전 3500년 무렵부터 나타난다. 이러한 글자는 인간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을 성립하고, 정보를 담고, 생명력을 갖기도 한다. 커뮤니케이션은 사람들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메시지로서 전달을 말하고, 글자가 정보를 담는다는 것은 인쇄술이 발명되면서 기록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생명력을 갖는다는 것은 글자가 없던 시절 그림은 글자를 대신했고 이를 그림문자라 하였다.
그림문자의 해독 자는 무한히 잠재된 에너지의 유기체로서 글자를 이해하는데 유기체로서 글자는 생명력을 잠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달과 기록 그리고 예술표현 등의 기능을 갖는 한글은 현대사회에 와서는 미적인 요소 즉 디자인과 결합되어 편집으로서의 타이포그래피를 뛰어넘게 되었다. 즉 디자인과 관련되는 모든 요소인 이미지, 타입, 그래픽 요소, 색채, 레이아웃, 디자인 포맷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에 관여되는 모든 행위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시각 디자인의 요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타이포그래피와 캘리그래피의 이해를 위해 타이포그래피의 역사 및 용어 그리고 캘리그래피의 개념과 요소까지 다양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타이포, 캘리그래피, 리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