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30일 수요일

교육재활의 의의와 방법

교육재활의 의의와 방법
교육재활의 의의와 방법.hwp


목차
목 차

1.교육재활의 개념
2.교육재활의 대상자
3.교육재활의 내용
4.특수아조기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5.교육재활의 과제와 전망



본문
3. 교육재활의 내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 학교과정을 일반학급에서 교육받기 곤란한 아동이나 교육상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아동에게 특성에 맞는 교육환경을 마련하여 아동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기 위한 교육의 한 분야이다. 이러한 특수교육은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함께 생활해야 한다는 사회통합의 이념이 강조됨에 따라 장애아동에 대한 특수교육도 분리교육보다는 비장애아동과 함께 공부하는 통합교육이 강조 되어 오늘날에는 통합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가정과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에 비하여 특이하지 않다.
둘째,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과 다르다. 즉 특수아동은 정상성에서 벗어난 점 때문에 특별한 시설과 교육방법, 특별한 훈련을 받은 교사와 여러 가지 보조 서비스가 필요하다.
셋째, 특수교육은 종합적인 노력의 소산이다. 즉, 특수아동을 발견하여 효과적인 교육적 조치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영역의 전문가들의 관여가 필수적이다.
넷째, 특수아동은 이질적인 집단이다. 특수아동은 동일영역의 장애아동이라 할지라도 개인차가 심하므로 획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가 없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현대장애인복지론> 정무성 외 - 현학사
<좋은사회를 위한 장애인 복지론> 전용호 - 학문사
<장애인 복지론> 김익균 -敎文社




하고 싶은 말


키워드
교육재활, 교육, 방법, 재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