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7일 일요일

사회복지조사론 인터넷이 청소년의 자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조사론 인터넷이 청소년의 자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조사론] 인터넷이 청소년의 자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hwp


본문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얼마 전 여중생들이 아파트 옥상에서 뛰어 내려 집단자살을 한 사건이 발생해 우리 모두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다. 도대체 어떤 이유로 이들은 아직 얼마 살지도 않은 삶을 포기해야만 했는가 하는 생각과 함께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망 현황을 조사한 최근 자료에 의하면, 자살로 인한 사망률이 불의에 의한 사고 다음으로 높은 2∼3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젊은 층의 자살률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자살사이트에 대한 정부의 근절대책은 유명무실한 실정이어서 제도적인 장치마련 등이 시급한 실정이다.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2000년 12월 처음으로 자살사이트로 인한 자살사건이 발생한 뒤 이에 대해 강력 대처키로 했으나 불과 한 달여 만에 동반자살과 이를 시도하려는 사건이 잇따라 정부 대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실제로 2000년 말 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자살사이트를 자진 폐쇄토록 유도해 한글로 운영되는 모든 자살사이트를 폐쇄했으나 한 달여 뒤에 다시 23개로 늘어 또다시 이들 사이트에 대해 폐쇄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복지, 사회, 연구, 인터넷, 조사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