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8일 월요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17/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17/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학교폭력.hwp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의 개념
3. 학교폭력의 특성
4. 학교폭력의 원인
5. 학교폭력의 결과
6.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7. 국외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8. 결론
9. 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인천시 한 초등학교 앞 놀이터에서 초등학생이 다른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생과 싸우다 칼로 왼쪽 배를 찌른 사건이 발생하였는데 두 학생은 이날 카카오톡으로 문자를 주고받다가 서로 욕을 한 것이 시비가 됐고, 학교 근처에서 만나자고 해 싸움을 벌였다고 한다. 이것은 인터넷 상 다툼이 현실로 이어지는 현피 (현실의 앞 글자인 현 과 Player Kill의 앞글자인 P 를 합성한 단어)가 초등학생 간 칼부림이라는 결과를 낳은 것이다. 또한 순천의 한 초등학교 3학년 12명의 학생들이 같은 반 친구를 몇 달에 걸쳐 괴롭혔으며 절규하는 아이 머리채를 잡고 동영상까지 찍은 집단 폭행사건이 발생했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사무총장 인터뷰에 의하면 최근에는 나이 어린 초등학생들도 학교 폭력에 적극 가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가해 학생 10명 가운데 4명 정도가 처음 학교 폭력을 저지른 시기를 초등학교로 10년 전에는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이 학교 폭력의 주된 연령층이었지만, 현재는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년으로, 주 연령층이 3년마다 한 학년씩 낮아졌다고 한다.
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전국 시 도 교육청에서 받아 공개한 최근 3년간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 현황 을 보면 지난 2013년에서 2015년(매년 3월1일∼이듬해 2월 28일 기준) 학교폭력 가해학생은 92.8% 증가했다. 연도별로 보면 전체 가해학생은 2013년 1만9천949명에서 2014년 2만6천 925명, 2015년 3만8천466명으로 계속 늘었는데, 중학생은 1만4천179명에서 2만6천622명, 고등학생은 5천113명에서 9천453명으로 각각 1.8배로 늘었지만 초등학교 가해학생은 2015년 2천390명으로 2013년 657명의 3.6배로 증가했다. 학교폭력 유형을 살펴보면 1만9천58건 중 53.0%가 폭행이었고 공갈(금품갈취) 9.3%, 협박 6.1%,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4.5%, 명예훼손 모욕 4.4% 등이 뒤를 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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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술(2015).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치안행정논집, 3(1). 159-204.
강유미(2016). 학교 폭력에 대한 실태 분석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17/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키워드
학교폭력, 학교폭력결과, 학교폭력특성, 학교폭력원인, 학교폭력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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