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학] 감정 자본주의.pptx |
목차 2장 고통, 감정 장, 감정 아비투스 3장 로맨틱한 웹 사례. 1 맞선도 온라인 맞춤 시대 사례. 2 스피드 데이트 본문 프로이트- '감정과 계층 간에 모종의 관계가 있다' 계급 감정 결정 감정 계급 결정 > 감정이 계급적 위계를 교란하고 신분 상승을 야기하는 것에 영향력 행사 > 감정의 위계가 존재 > 감정 아비투스: 하나의 재화&자본 언어로만 구성 추상적 대상 -> 사회적 맥락과 무관 내향적 운동 일반적, 규격화 핵심자아 존재 자의식적 조작 - 사회적 맥락과 연관 > 인터넷이 육체와 정신을 이분법화? 육체의 중요성 여전히↑ > 사진이 사람을 대신 -> 육체의 변화, 외모를 극도로 의식, 언어적 측면 역시 중요 > 프로필의 획일성 탈피 (일반적인 프로필: 문화적 답안 -> 획일적, 규격화, 사물화) 키워드 문화사회학, 감정, 사회학, 자본주의, 문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