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景行維賢 剋念作聖 경행유현 극념작성 景 클 경 維 벼리 유 行 갈 행 賢 어질 현 剋 이길 극 念 생각 념 作 지을 작 聖 성스러울 성 / 성인 성 德建名立 形端表正 덕건명립 형단표정 德 (큰 덕) 建 (세울 건) 名 (이름 명) 立 (설 립) 形 (형상 형) 端 (단정할 단) 表 (겉 표) 正 (바를 정) 空谷傳聲 虛堂習聽 공곡전성 허당습청 空谷傳聲 공곡전성 空 빌 공 谷 골 곡 傳 전할 전 聲 소리 성 虛堂習聽 허당습청 虛 빌 허 堂 집 당 習 익힐 습 聽 들을 청 禍因惡積 福緣善慶 화인악적 복연선경 禍因惡績(화인악적) 禍 재앙 화 因 인할 인 惡 악할 악 積 쌓을 적 福緣善慶(복연선경) 福 복 복 緣 인연할 연 善 착할 선 慶 경사 경 尺壁非寶 寸陰是競 척벽비보 촌음시경 尺 자 척 璧 구슬 벽 非 아닐 비 寶 보배 보 寸 마디 촌 陰 그늘 음 是 이 시, 옳을 시 競 다툴 경 資父事君 曰嚴與敬 자부사군 왈엄여경 資 밑천 자 父 아비 부 事 일 사 君 임금 군 曰 가로 왈 嚴 엄할 엄 與 더불 여 敬 공경할 경 孝當竭力 忠則盡命 효당갈력 충즉진명 孝 효도 효 當 마땅할 당 竭 다할 갈 力 힘 력 忠 충성 충 則 곧 즉 盡 다할 진 命 목숨 명 臨深履薄 夙興溫淸 림심리박 숙흥온정 臨 임할 림 深 깊을 심 履 밝을 리 博 엷을 박 夙 일찍 숙 興 일어날 흥 溫 따뜻할 온 서늘할 정 似蘭斯型 如松之盛 사란사형 여송지성 似 닮을 사 蘭 난초 란 斯 이 사 馨 향기 형 如 같을 여 松 소나무 송 之 갈 지 盛 성할 성 본문 景行維賢 剋念作聖 경행유현 극념작성 景(볕 경), 行(갈 행), 維(굵은 밧줄 유), 賢(어질 현) 克(이길 극), 念(생각할 념), 作(지을 작), 聖(성스러울 성) : 큰길을 걸어가는 사람은 어진 사람이 되니, 자잘한 생각을 이겨 나간다면 聖人(성인)이 될 수 있다. - 시경 <거할>에 이르기를 높은 산을 우러러보고 대도를 행한다 하였으니, 대도를 행하여야 함을 알면 현자가 될 수 있음을 말한 것이다. 서경 <다방>에 이르기를 성인도 생각하지 않으면 광인이 되고, 광인도 능히 생각하면 성인이 된다. 하였으니, 성인과 광인의 구분이 다만 한 번 생각함에 달렸음을 말한 것이다. 경행(景行)은 훌륭한 행위를 뜻하고, 극념(克念)은 사념(思念)을 극기(克己)하는 것을 뜻한다. 즉 몸소 선행을 쌓으면 현인이 되고 사념을 극기 하면, 성인이 된다는 뜻이므로 경행에서 극념으로 나아갈 것을 촉구한 것이다. 이기기 위해서는, 첫째, 자기방어에 철저해야하고, 자체의 무게를 이길 수 있어야 한다.(克己) 둘째,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과정-過程-의 중요함) 셋째, 크게 이기기 위한 모든 전술과 전략을 이용해야한다.(첩-捷) 키워드 경행유현, 여송지성, 한문학, 경행, 유현 |
2017년 9월 7일 목요일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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