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4일 월요일

대중문화 구별짓기와 아비투스

대중문화 구별짓기와 아비투스
[대중문화] 구별짓기와 아비투스.pptx


목차

1. 서론
우리사회의 구별문화
-사례 1 시크릿 가든
-사례 2 개그콘서트, 서울메이트

2. 본론
부르디외 이론과 사례
-경제적 측면
-교육적 측면
-문화적 측면

3. 결론
부르디외 이론에서 본 시사점


본문
특정유형의 환경을 구성하는 조건(예를 들면 계급조건의 특징인 존재의 물질적 조건) 에 의해 생산되는 것으로, 실천과 재현을 발생시키고 구조화하는 원칙으로서 지속적이고 치환이 가능한 성향이다 (Bourdieu, 1977: 72).

사회화의 핵심적인 메커니즘을 구성
스스로 변동을 겪으면서 조건화의 객관적 논리를 생산
아비투스 형성에 가장 중요한 기재는 교육


-언어를 통한 '구별짓기'

한국의 표준어 기준 - 서울,경기방언

비주류로 치부- 강원도, 경북, 경남 사투리, 전라도 충청도 사투리


키워드
대중문화, 대중문, 아비투스, 구별짓기와, 구별짓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