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7일 일요일

(온라인뉴스취재와기사쓰기 공통) 아래 취재 내용을 토대로 ‘드라마 보는 중년 남자가 늘고 있다’는 요지의 기획 기사를 쓰세요

(온라인뉴스취재와기사쓰기 공통) 아래 취재 내용을 토대로 '드라마 보는 중년 남자가 늘고 있다'는 요지의 기획 기사를 쓰세요
(온라인뉴스취재와기사쓰기 공통) 아래 취재 내용을 토대로 '드라마 보는 중년 남자가 늘고 있다'는 요지의 기획 기사를 쓰세요.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획기사란

2. 취재 내용

3. '드라마 보는 중년 남자가 늘고 있다'는 요지의 기획 기사
1) 중년남성 10년 전보다 드라마 선호도 - 2005~2010년 시청률 1~10위 드라마의 시청자 구성 비율 (%)
2) 한국 중년남성의 삶의 의미 - SK텔레콤 '호핀' 광고
3) 중년기의 특성 - 45세. 대기업 팀장.
4) 새로운 매체의 등장 - 40세. 중소기업 과장.
5) 트렌디 드라마 - 40세. 인터넷 기업 대리.
(1) 유행수용
(2) 동조심리
(3) 모방심리
6) 중년기 심리적 변화 - 45세. 자영업자.
7) 중년기 정신건강 ? 대중문화평론가.
8) 중년남성의 위기 - 충남대 국문과 교수. 드라마 평론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기획기사는 어떤 정치적, 사회적 문제 등을 특별히 또는 심층적으로 다루기로 사전계획을 세워 취재하고 보도하는 기사이다. 어떤 사건이 발생하면 그것을 즉시 6하 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맞게 취재해서 객관적으로 보도하는 스트레이트 기사(straight new story)와는 달리, 어떤 중요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제 등을 파헤쳐서 보도하기로 사전계획을 세워 그것을 집중적으로 취재해서 보도하는 심층기사(depth news story) 또는 특별기사로서 신문, 잡지에서의 특집기사(feature)도 이에 해당한다. 신문의 경우 이러한 기획기사는 뉴스면 머리기사로 싣거나 간지(間紙)에 크게 싣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래 취재 내용을 토대로 '드라마 보는 중년 남자가 늘고 있다'는 요지의 기획 기사를 써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숙(2007). 서드에이지, 마흔 이후 30년. 사이.
차배근(1992).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
김병수(2012). 흔들리지 않고 피어나는 마흔은 없다. 프롬북스.
배진아(2004). 드라마 시청률 영향 요인 분석. 한국방송학보통권.
.
.

키워드
기획기사, 기사, 중년, 남성, 드라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