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8일 일요일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의 특성 만1세(13~18개월), 만1세(19~24개월), 만2세(25~36개월)를 구분하여 쓰고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의 특성 만1세(13~18개월), 만1세(19~24개월), 만2세(25~36개월)를 구분하여 쓰고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의 특성 만1세(13~18개월), 만1세(19~24개월), 만2세(25~36개월)를 구분하여 쓰고 교수학습 원리.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의 특성
1) 만1세(13~18개월)
2) 만1세(19~24개월)
3) 만2세(25~36개월)

2.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각 이론
1) Vygotsky 인식론에 근거한 교수학습 원리
2) Bruner의 발견학습 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원리
3) 코메니우스의 교수학습 원리
4) 구성주의에 따른 교수학습 원리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인간은 부모의 보호를 받아야만 생존할 수 있는 연약한 존재로 태어나 독립된 인격체로 자아를 완성할 때까지 여러 단계의 발달 과정을 거치는데 이러한 발달 과정 중에 획득해야 할 중요한 요소로 자율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율성 발달은 유아가 세상의 새로운 것을 탐색하려는 경향으로부터 이루어진다. 유아기에는 다양한 환경을 경험하고 그러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가를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유아기에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춰 융통성을 가지고 문제 상황을 자기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요구되며, 이는 이후의 자율성 발달의 기초를 제공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의 특성 만1세(13~18개월), 만1세(19~24개월), 만2세(25~36개월)를 구분하여 쓰고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각 이론을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안범희(2007). 학습이론 및 심리. 하우.
김나영 외(2004). 영유아발달. 양서원.
곽금주 외(2005). 한국 영아 발달연구. 학지사.
김명희(2002). 비고츠키의 언어적 사고 개념에 함의된 교육적 의미.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의 특성 만1세(13~18개월), 만1세(19~24개월), 만2세(25~36개월)를 구분하여 쓰고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각 이론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키워드
영유아, 발달, 발달특성, 교수학습, 교수학습원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