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31일 수요일

영유아 행동 연구에 있어 관찰의 목적을 영유아, 교사, 부모, 기관의 측면으로 나누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영유아 행동 연구에 있어 관찰의 목적을 영유아, 교사, 부모, 기관의 측면으로 나누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영유아 행동 연구에 있어 관찰의 목적.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찰과 영유아 행동의 이해
2. 영유아, 교사, 부모, 기관 측면에서 관찰 목적을 예를 들어 설명
1) 영유아 측면
2) 교사 측면
3) 부모 측면
4) 기관 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영유아 행동 연구에 있어 관찰의 목적을 영유아, 교사, 부모, 기관의 측면으로 나누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기는 생애주기의 어느 시기보다도 발달속도가 빠르며 개인차가 많은 시기로 각 발달영역에서의 개인차가 큰 시기이다. 영유아는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낯선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며, 언어구사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평가자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특성을 평가자에게 전달하기가 힘들다. 이에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는 학습속도와 기질, 상황, 사전 경험, 환경에 따라 개인차를 나타내며, 이런 개인차를 고려해줄 때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한다고 하였다.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


참고문헌
문연심, 박희숙, 조안나 저, 영유아교육기관 관찰 및 실습, 공동체, 2017
황해익, 송연숙, 정혜영 외 1명 저, 영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2013
김태인, 유은영 저, 예비교사의 유아관찰 경험의 의미,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2010
고정곤 저, 보육 교사론, 양서원, 2016
윤혜경 저, 보육학개론, 동문사, 2017
성미영, 김진경, 서주현 외 2명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영유아 행동 연구에 있어 관찰의 목적을 영유아, 교사, 부모, 기관의 측면으로 나누어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키워드
관찰의 목적, 관찰, 영유아 행동, 영유아, 기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