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의 개념 및 특성,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사례관리의 의의와 목적.hwp |
목차 사례관리 I. 사례관리의 개념 및 특성 II.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1. 인구사회학적 변화 2. 복지국가의 재정적 위기 3. 탈시설화와 정상화 4. 클라이언트와 문제의 다양화 5. 복지체계의 변화 III. 사례관리의 목적 및 의의 1. 사례관리의 목적 2. 사례관리의 의의 * 참고문헌 본문 I. 사례관리의 개념 및 특성 로스만(Rothman)은 사례관리(case management)를 '노인, 아동, 장애인 등과 같이 만성적이고 복잡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체계적인 원조를 통하여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전략'으로 정의하였다. 목슬레이(Moxley)는 사례관리를 다차원적 욕구를 가진 개인의 기능과 안녕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을 조직 조정 관리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장인협 우국희는 사례관리를 개별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에 초점을 두고, 기관의 목적보다는 클라이언트의 목적에 기반을 두며, 이미 고안 된 프로그램에 기반을 두기보다는 개별화된 서비스 계획에 기반을 둔 실천 으로 정의하였다.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개념이 제도적으로 인정된 것은 1995년 정신보건법에 명기하면서부터이다. 이처럼 사례관리는 역사적으로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시대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사례관리, 관리, 사례, 사회복지실천, 복지, 목적 |
2018년 1월 27일 토요일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의 개념 및 특성,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사례관리의 의의와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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