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31일 수요일

장자크 루소 에밀 - 제2부 아동기 중 아이에게 화내지 말고 냉정하게 말하라 라는 루소의 말처럼 부모로서 아동과의 소통법에 대해 이론적 근거

장자크 루소 에밀 - 제2부 아동기 중 아이에게 화내지 말고 냉정하게 말하라 라는 루소의 말처럼 부모로서 아동과의 소통법에 대해 이론적 근거
장자크 루소 에밀, 부모로서 아동과의 소통법에 대해 이론적 근거.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자크 루소 에밀 - 제2부 아동기의 요약

2. 부모로서 아동과의 소통법에 대해 이론적 근거
1) Bernstein의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유형
2)Satir의 의사소통 유형
3)Gordon의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유형
4)Barnes 와 Olson의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유형

3.에밀(제2부 아동기)에서의 부모로서 아동과의 소통법 이론적 근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장자크 루소 에밀 - 제2부 아동기 중 아이에게 화내지 말고 냉정하게 말하라 라는 루소의 말처럼 부모로서 아동과의 소통법에 대해 이론적 근거에 대해 서술하세요.?

Ⅰ. 서론
루소가 에밀에서 주장하고 있는 교육사상은 자연적으로 성장해야 할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사고는 추상적이고 인지적인 수준에서가 아니라 감각경험과 직접 활동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에밀 - 제2부 아동기에서 루소는 이시기의 아동들을 자연의 질서에 따라 가르치라고 말한다. 따라서 루소는 교육이란 자연에 의해 인간에게 주어진 성향 및 발달 단계를 이해하여 그것에 합당한 사물이나 인간에 의한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자연에 따른 교육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굴 아이를 가르칠 때에는 아이들이 스스로 깨우치는 길을 찾게 해주는 것이다 이때 부모와


참고문헌
장 자크 루소, 문경자 저, 에밀 (쉽게 읽고 되새기는 고전), 생각정거장, 2017
장 자크 루소 저 이환 역, 에밀, 돋을새김, 2015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외 1명,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양서원, 2014
장현주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7
윤혜경 저, 보육학개론, 동문사, 2017
정옥분, 권민균, 김경은 외 1명 저, 보육과정, 학지사, 2016
김경희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오연주, 이지영, 이정수 외 2명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6

하고 싶은 말
장자크 루소 에밀 - 제2부 아동기 중 아이에게 화내지 말고 냉정하게 말하라 라는 루소의 말처럼 부모로서 아동과의 소통법에 대해 이론적 근거에 대해 서술하였다.


키워드
에밀, 장자크 루소, 아동기, 소통법, 의사소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