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일 월요일

8-16세 아동발달 특성과 청소년기 발달의 시기적 특성 정리

8-16세 아동발달 특성과 청소년기 발달의 시기적 특성 정리
8-16세 아동발달 특성과 청소년기 발달의 시기적 특성 정리.hwp


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의 단계
2차 성징을 기준으로 한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구분
글을 마치며
참고자료

본문
들어가는 말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면서, 선생님들께서 열성으로 아이들을 지도하는 과정에 있어서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 과정 중, 선생님께서는 아마 아동들의 발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한 재학습을 통해 조금 더 실무적인 부분을 알려주시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로 이 보고서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이 보고서는 아동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을 정리한 다음, 2차 성징 이전과 2차 성징 이후의 발달적 시기를 비교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을 이해하려면 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알아야 한다. 발달이란 전 생애에 걸쳐, 신체적, 인지적, 인성 및 사회적 특성 등 각 측면에서 일어나는 양적, 질적변화를 의미한다. 발달은 키, 몸무게, 습득한 단어의 수 등과 같이 양적인 변화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인지적 특성, 사회 정서적인 능력과 같은 질적인 변화도 포함한다. 양적 질적인 발달 변화의 속도는 개인마다 다르고 개인의 행동 양상이나 기능의 발달 속도가 각각 다른 것이 그 특징이며, 이러한 양적 또는 질적 변화양상은 아동의 모든 발달 측면, 즉, 신체 운동 인지 및 사회적 측면에서 일어난다.

참고문헌
민병호. 2001. 아동을 위한 주거단지 계획. 세진사.
백연우. 2011.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초등학교 놀이환경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강인언, 이한우, 정정란. 2009. 최신아동발달. 학지사
김재한, 1998. 발달심리학, 양서원.

하고 싶은 말
8-16세 아동발달 특성과 청소년기 발달의 시기적 특성 정리

키워드
발달, 특성, 아동발달, 시기적, 시기, 정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