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개념발달.hwp |
목차 영유아기 개념발달 I. 분류 II. 서열화 III. 공간개념 IV. 시간개념 * 참고문헌 본문 영유아기 개념발달 유아들이 어떻게 개념을 배우는가에 관한 연구는 Piaget의 연구에서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영역(분류. 서열화, 공간개범, 시간개념)으로 구분하였다. I. 분류 분류하기는 같거나 비슷한 것들을 한 묶음으로 놓는 것이다. 즉 유아가 어떤 물체를 보고 색깔, 모양, 크기 등 형태나 특징을 감지하고 구분하는 것을 뜻한다. 0~2세까지는 초보적 형태의 운동 분류(motor classification)를 한다. 또한 장난감을 흔들어 보이면 아이는 이 장난감을 단지 흔들리는 물체로 분류하며, 2-4세 중에는 초보적인 형태로 사물이나 대상을 분류한다. 예를 들면 원, 삼각형, 사각형 등 어떤 물체를 모양별로 분류하는 경향이 있다.4-7세까지는 색깔이나 모양 등 나름대로 어떤 기준을 정해서 분류하는데 이를 준분류(guas classification)라고도 한다. 7세 이상이 되면 대개 명확한 분류를 할 수 있게 된다. 색깔, 모양, 크기, 재료 등 분류대상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기준을 자신이 정해서 그 기준에 따라 사물을 분류한다. 참고문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을 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아기, 개념발달, 영유아기, 발달, 개념 |
2018년 10월 26일 금요일
영유아기 개념발달
영유아기 개념발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