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일 월요일

한국교육제도의 변천사를 설명하시오

한국교육제도의 변천사를 설명하시오
『한국교육제도의 변천사를 설명하시오.』.hwp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교육사조와 교육목적의 변천
2> 교육과정 편제와 교과의 변천
3. 결론
참고문헌

본문
1. 서론

유학중심의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근대학교가 설립되기 시작한 시기는 1880년대 이후라고 볼 수 있다. 실학자와 개화파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근대 학교의 도입은 늦은 감이 있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교육의 변천사에 다루어보고 결말에는 이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말하고자 한다.

2. 본론

1890년, 갑오개혁, 홍범14조, 교육조서 등에 의해 점차적으로 근대 교육이 제도화 일반화되어 한성사법학교 관제, 소학교령, 의학교, 외국어학교, 중학교 관제 등 교육제도 전반적인 개혁으로 확산되었다. 이러한 소규모의 근대학교들로부터 오늘날 초, 중,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우라나라의 학교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해왔을까?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일반학교라 할 수 있는 원산학사의 교육과정에 대해 "경에 밝고 시무를 아는 사람을 맞아 총장으로 삼고 문사에게는 먼저 경의를 가르치고 시무도 토론케 하며 격물치지에서부터 농장, 광물, 기기 등에 관한 것 까지 모두 강습시키고, 무사에게는 먼저 병서를 가르치고 창포에 관한 것까지 익히게 했다. 점차 외국어, 법률, 지리, 민국공법 등으로 그 과목 수를 늘려 나갔다." 라고 전해져 오고 있다. 이 원산학사에서부터 곧 개정될 2018년 수능개혁안 까지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천되어 왔을까?

참고문헌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이규석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과정의 변천 이경환 대한교과서
알기쉬운 교육과정 홍후조 학지사

하고 싶은 말
『한국교육제도의 변천사를 설명하시오』

키워드
변천사, 한국교육제도, 한국, 교육, 설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