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원인(생물학적 원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hwp |
본문 학습장애의 원인(생물학적 원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목차 학습장애의 원인 I. 생물학적 원인 II. 유전적 원인 III. 환경적 요인 * 참고문헌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은 1/ 생물학적 원인, 2/ 유전적 원인, 3/ 환경적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I. 생물학적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으로 중추신경계 기능� � 이상과 같은 신경학적 요소에 대한 접근이다. 이는 학습장애는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내용에 기인한다. 실제로 뇌손상의 증거가 발견되지 않는 대다수의 학습장애 아동의 경우 미세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것은 뇌가 기능을 잘하지 못하는 뇌손상이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Heward, 2006: 188). 최근 자기공명영상(MRI) 공학이 발달되면서 읽기와 언어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뇌의 특정 부위는 음성학적 처리과정 동안 정상인의 뇌와 다른 활성 양상을 보인다는 것이 발견되었다(Mileret al. 2003). 이는 난독증과 기타 특정 학습장애의 생물학적 기초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또한 뇌기능 영상 촬영 기법(functional neuroimaging techniques) 개발 이후 학습장애의 생물학적 원인으� �� 뇌기능장애에 대한 연구에 많은 관점이 집중되어 왔다. 신경학적 전문가들은 명백하고 확인된 뇌손상을 가진 사람들의 학습문제가 학습장애아동에게 존재하기 때문에 학습장애의 원인을 신경학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한다. 한 예로 뇌종양을 않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학습문제와 일탈행동이 일부 학습장애 아동에게도 같은 양상으로 나타난다는 것은 이 주장을 뒷받침해 주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실제로 학습장애 중 특히 읽기학습장애는 신경학적 원인이 분명하게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모든 학습장애아동들이 뇌손상의 임상적 증거를 보이고 있지는 않으며, 뇌손상을 입은 모든 아동이 모두 학습장애를 보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II. 유전적 원인 참고문헌 * 참 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장애, 학습장애, 생물학적, 생물, 생물학, 신경학적 |
2020년 11월 18일 수요일
학습장애의 원인(생물학적 원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학습장애의 원인(생물학적 원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