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8일 수요일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정서행동장애의 정의.hwp


본문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정서 행동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까지는 정서장애(자폐 포함)라고 명시함으로써 자폐적 특성을 지닌 아동을 정서장애 범주에 포함시키는 용어를 사용해 왔으나 2007년 제정된 특수교육법에서 자폐성장애를 독립된 장애 영역으로 분류함으로써 괄호를 삭제하고 정서 행동장애로 변경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미국의 정서 행동장애 영역과 관련된 단체들의 모임인 미� �의 국립정신건강 및 특수교육협회(The National Mental Health and Special Education Coalition: NMHSEC)에서는 정서 행동장애라는 용어를 제안하였다.
아직까지 정서 행동장애라는 용어가 공식적인 법적 용어로 채택되지 못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특수교육법을 포함한 학문과 교육현장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용어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I.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우리나라의 정서 행동장애아의 정의는 2008년 5월 시행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시행령에 나와 있는 내용을 근거로 한다. 주요 내용은 다음에 제시한 5항목으로 나누어지며, 정서 행동장애의 기준은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
가.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나.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
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라.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마.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우리나라의 정의는 미국 장애인교육법의 정의와 유사하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서 행동장애 선정 기준은 2004년에 개정된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 정의 중 5개 항을 설명하는 서문 부분과 추가 항을 제외한 5개 항 전부를 그대로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각 항목의 행동특성과 학습상의 어려움을 결부시켜 개념 범위를 좁힌 것은 중요한 차이점이다.
II. 미국 장애인교육법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장애, 교육법, 장애인, 사람, 특수, 미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