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hwp |
본문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목차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I. 특수교육 공학 II. 동물의 도움 III. 고용, 생활기술 및 자기옹호 * 참고문헌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지체장애 아동의 특성은 매우 다양하여 이에 따른 개별 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또한 다양하다. 뇌성마비 한 학생은 교육과정, 교육방법 혹은 환경에 대한 약간의 특별한 수정을 필요로 할 수 있는 반면에, 다른 뇌성마비 학생은 가지 고 있는 심각한 움직임상의 제한과 지적 기능의 제한으로 인해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폭넓게 수정해야 하고 많은 보조장비와 관련 서비스를 필요로 할 수 있다. 비록 지체장애 많은 학생들이 높은 수준의 수행도를 성취하지만 지적 기능이 영향을 받은 몇몇은 학습적 성취 수준이 낮을 수 있다. 학습 수행도를 방해하는 신경학적, 운동 그리고 다른 손상과 약물과 매일의 건강 치료는 학습 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교육진행은 입원을 하여 학교를 오랫동안 결석할 때 빈번하게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지체장애 학생들의 정서적 대처기술은 몇몇 아동들에게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동료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유지하는 것이 치료를 위해 자주 교육활동이나 교실에 참여하지 못하는 아동에게 어려울 수 있다. 오늘� � 지체장애가 아동들은 가능한 일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반교실이 지체장애 아동들에게 적절한 장소라고 인정하고 있다. 비록 건물이나 마음의 장벽들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통합된 공립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점차적으로 분리교육보다 통합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I. 특수교육 공학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 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교육, 지체, 지체장애, 장애, 마비, 지체장애아 |
2020년 11월 18일 수요일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