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8일 수요일

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

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
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hwp


본문
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
목차
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
I. 미국
II. 한국
III. 공통 기준
* 참고문헌
학습장애의 정의
최근 학습장애의 개념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그 정의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심지어 학습장애의 명칭에 대해서도 경도 외인성 정신지체(뇌손상에 의해 일어난 경도 정신지체),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중, 지각장애, 과잉행동, 학습부진 등 다양한 용어가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1962 년 Samual Kirk는 학습장애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제안하였다.
I. 미국
학습장애는 대뇌기능장애나 정서 및 행동장애 때문에 일어난 심리적 장애로, 말, 언어, 읽기, 쓰기, 셈하기나 다른 과목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과정에서 지체, 장애 또는 지연된 발달을 말한다. 이것은 정신지체, 감각손상, 혹은 문화적, 교육적 요인의 결과는 아니다.
학습장애의 정의는 미국장애인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IDEA, 997)과 전국학습장애연합학회(National Joint Committee on Learning Disabilities: NJCLD)에 의해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A. 일반 규정 : 특정학습장애는 언어, 즉 구어나 문어의 이해와 사용에 관련된 기본적인 심리과정에서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듣기, 생각하기, 읽기, 쓰기, 철자법 혹은 수학계산 등에서 불완전� � 능력으로 나타날 수 있다.
B. 포함장애 : 이 장애에는 지각장애, 뇌손상,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증 및 발달실어증과 같은 조건들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장애, 학습장애, 정신지체, 미국, 지체, 개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