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hwp |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3.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전략 III. 결론 및 의견 IV. 참고문헌< br> 본문 I. 서론 지적장애는 다양한 견해에서 정의 내릴 수 있다. 보통「백과사전」에는 유전적 원인에 의해, 또는 질병 및 뇌장애로 인하여 청년기 전에 야기된 정신발달 저지 또는 지체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의학적인 정의를 보면 지적기능과 적응행동 모두에 심각한 제약을 보이는 장애로 정의하고 있다(출처: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또 우리나라「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며,「장애인복지법」에서는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한다. 이� �럼 각기 다른 정의의 공통점으로 보면 지적발달과 적응행동의 문제로 인한 교육 사회적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를 이야기 하고 있다. 이러한 지적장애는 '정신지체'라고도 불리며, 낮은 지적기능(평균IQ70이하)과 낮은 적응행동(환경적 욕구에 대한 대처 능력 결함) 상의 문제가 동시에 존재해야 하며 청년기(임신~18세)이전에 발병하는 장애로 가벼운 정도인 경도부터 아주 심한 최중도까지 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보이고 있으며 크게 1~3등급으로 분류한다. 이러한 지적장애에 대한 출현 원인 및 요인으로 다요소적인 측변에서 각각의 원인들이 상호작용한다고 보며 생의학적, 사회적, 행동적, 교육적 등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전체인구의 1~3% 수준의 출현율을 보이며, 검사기준 및 방법, 성, 연령, 계층, 지역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 �적장애를 가진 아동이 보이는 특성과 다양한 어려움 중 의사소통(언어)지도 및 지원전략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특수아동이해(교안파일)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특수아통합교육(교안파일)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언어발달장애(교안파일)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언어지도(교안파일) 남서울대학교원격평생교육원 통계청사이트 출처 : 보건복지부 "장애인실태조사"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7&tblId=DT_11732S0140) 복지로사이트출처 : (http://www.bokjiro.go.kr/welInfo/retrieveGvmtWelInfo.do?searchIntClId=01&welInfSno=35) 임심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http://www.childcare.go.kr/) 하고 싶은 말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 키워드 언어발달장애, 지적장애특성, 지적장애언어, 언어지도, 지적장애아동 의사소통 |
2020년 11월 6일 금요일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