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행동의 원인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행동 예방과 감소를 위한 교사의 지원 전략들에 대해서 서술하시오..hwp |
목차 - 목 차 - I. 서론 II. 본론 1. 문제행동의 원인 및 요인 2.문제행동의 기능 및 유형 3. 문제행동의 예방과 감소를 위한 전략 III. 결론 및 의견 IV. 참고문� � 본문 I. 서론 아동기는 광범위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다양한 유형의 다양한 행동들을 접하고 습득하는 시기이며, 실제로 이러한 행동에 대한 적응 여하에 따라 긍정적인 행동 또는 부정적인 행동으로 발전되기도 하여 관심을 주의 깊게 가져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부정적인 행동으로 보이는 정서 혹은 행동상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비율이 급증하면서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주요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을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들이 2배 이상 급증하였으며, 논문 저자의 소속 및 정공은 유아교육과가 가장 많다는 점을 보면 알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문제행동이란 아동 연령 혹은 사회문화적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으로 자신� �� 포함하여 주변인(성인, 또래)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말한다. 이러한 행동들은 아동의 인지 사회성 정서 발달을 저해하며, 나아가 학업에 실패하거나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위험요소로 발전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행동은 일반아동보다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문제행동의 빈도가 높고 다양한 모습과 중재의 오래시간이 걸리는 어려움의 차이점만 있을 뿐 일반아동에게도 문제행동은 많이 보여 지고 있다. 아동의 문제행동 관련 요인으로 유아 개인 내적 변인에서는 기질, 성, 연령, 정서지능, 스트레스, 사회적 유능감 등의 순위로 보이며, 외적 상호작용 변인에서는 부모의 양육태도 및 행동, 양육 효능감 및 양육신념으로 나타났다. 그 외 가정의 경제적 수준, 부부관계 및 갈등, 교사-유아관계 등의 순으로 보였다. 그리고 단일요� �보다 복합적인 요인으로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다수의 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과 지도의 어려움 느끼고, 이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론에서는 구체적으로 문제행동의 원인과 기능은 물론 예방 및 감소에 대한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특수아통합교육(교안파일)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정서장애아교육(교안파일)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보건복지부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2013) 부산광역시교육청-장애학생의 문제행동사례별 중재 가이드 북 울산광역시교육청-한손에 잡히는 문제행동중재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의 원인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 � 문제행동 예방과 감소를 위한 교사의 지원 전략들에 대해서 서술내용 키워드 특수아통합교육, 정서장애아교육, 문제행동, 문제행동지도 |
2020년 11월 6일 금요일
문제행동의 원인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행동 예방과 감소를 위한 교사의 지원 전략들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문제행동의 원인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행동 예방과 감소를 위한 교사의 지원 전략들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