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유형 분류(읽기학습장애, 쓰기학습장애, 수학학습장애).hwp |
본문 학습장애의 유형 분류(읽기학습장애, 쓰기학습장애, 수학학습장애) 목차 학습장애의 유형 분류 I. 읽기학습장애 II. 쓰기학습장애 III. 수학학습장애 * 참고문헌 학습장애의 유형 분류 I. 읽기학습장애 읽기는 활자를 구어나 구어에 바꾸는 기계적 측면인 해독(decoding)과 언어로부터 의미를 파악하는 고차원적인 측면인 독해(compreh ending)로 나눌 수 있다. 해독의 문제는 철자나 낱말의 읽기학습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독해는 해독이 자동화될 수 있을수록 능숙하게 된다. 잘 읽는 학생들은 읽기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을 때, 잘 읽지 못하는 학생은 정보획득에 실패함으로써 계속 뒤처지며 사고력을 키우는 데도 한계가 있다.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 Text Revision, 이하 DSM-IV-TR)에서는 읽기학습장애를 읽기의 정확도나 이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연령에 적합한 교육에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읽기성취도를 나타낼 때 해당된다고 정의하였다. 읽기학습장애 아동이 일반적으로 가지� � 있는 언어문제는 청각적 기억(예: 낱말이나 문장을 회상하기)의 어려움, 언어를 부호화하는 능력, 청각적 변별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관련된 시지각 결함으로는 시각적 형태의 변별, 전경-배경인식, 그림과 배경을 거꾸로 보는 능력, 읽는 방향오류 등을 들 수 있다. 흔히 알고 있는 반전(reversal)과 같은 오류를 나타내는 난독증(dyslexia, 신경학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읽기능력의 손상)도 읽기학습장애에 포함된다. 독해의 문제는 주로 해독의 문제나 일반적 연어능력에 기인한다. 일반적으로 읽기학습장애 아동은 글을 읽을 때 낱말의 한 부분을 생략하고 읽거나 쓰여 있지 않은 말을 쓰여 있는 것처럼 읽으며, 책을 읽고도 무슨 내용을 읽었는지 잘 모르고, 글의 핵심을 잘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읽어야 할 낱말을 다 른 낱말로 바꾸어 읽거나, 글을 읽는 속도가 느리며, 학년이 올라가면서 국어나 수학 과목 외에도 다른 과목의 학업성취도가 점차 떨어지는 경향이 많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장애, 읽기, 읽기학습장애, 학습장애, 분류, 문제 |
2020년 11월 18일 수요일
학습장애의 유형 분류(읽기학습장애, 쓰기학습장애, 수학학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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