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사이징.hwp |
본문 I. 개념적 정의 다운사이징(Downsizing) 혹은 감량경영은 조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조직 내의 인력, 계층, 작업, 직무, 부서 등의 규모를 축소시키는 기법 으로 정의할 수 있다. 다운사이징 이라는 용어는 원래 IBM 와트슨연구소 직원인 헨리 다운사이징(Henry Downsizing)에 의해 유래하였는데 그 이유는 그가 1980년대 초 메인프레임보다 더 작으면서 성능은 우수하지만 가격은 저렴한 신뢰성 있는 컴퓨터의 개발을 주창하였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다운사이징은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크게 인력감축(workforce reduction)과 조직재설계(organization redesign)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인건비 절감을 통한 효율성 제고를 목표로 하는 인력감축은 해고, 퇴직, 전출 등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고, 조직재설계는 직무와 업무수행 부서의 변화를 목표로 기능이나 계층의 축소, 직무재설계, 부서 통폐합 등을 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2019년 2월 26일 화요일
다운사이징
다운사이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