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계획의 본질] 경영계획의 의의와 특성.hwp |
본문 I. 경영계획의 의의 특정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목표와 방침을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구체적인 업무수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미래에 있어서 기업 활동 수행 상에는 여러 가지의 대안이 있을 수 있다. 그런 대안 중에서 최적의 안을 선택하여 기업 활동을 수행하면 가장 효율적인 기업 활동이 수행될 수 있다. 이처럼 미래의 활동과정에 대한 여러 가지 애안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는 과정을 계획 설정 또는 계획화(Planning)라 하고 선택된 미래의 활동과정에 대한 안을 가리켜 계획(Plans)이라 한다. 경영계획이란 기업의 미래에 대한 예측을 하여 경영활동이 효율적으로 수행되도록 목표와 방침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대체 방안 중에서 하나의 행동방안을 선택하는 미래지향적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계획은 미래의 관리방향과 방법론을 제시하는 과정으로써 목표지향성과 미래지향성, 의사결정과정의 세 가지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2019년 2월 26일 화요일
경영계획의 본질 경영계획의 의의와 특성
경영계획의 본질 경영계획의 의의와 특성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