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hwp |
목차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I. 기업유지 및 존속에 대한 책임 II. 이해아 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책임 III.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IV. 종업원의 인간적 만족에 대한 책임 V. 고객에 대한 극대만족의 실현 VI. 정부에 대한 책임이행의 충실 VII. 후계자의 육성책임 * 참고문헌 본문 I. 기업유지 및 존속에 대한 책임 오늘날의 기업은 지배주주의 사적 소유물이라고 하기보다는 오히려 전체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구성원으로서 존재하고 있다. 즉 기업은 수많은 주주의 출자와 그 기업에서 생활의 원천을 구하는 많은 종업원과 또 많은 고객에 의하여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어느 한 개인의 것이 아니고 사회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이고 공익적인 차원에서 유지되고 성장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만약 이와 같은 공공성을 갖는 기업이 계속기업(going concern)으로서 유지 존속될 수 없을 때, 다시 말해서 그것이 파산될 때 국민경제 전체에 대해서 갖게 되는 손실은 말할 것도 없이 크다. 기업유지를 위한 적정한 수익의 취득과 배분이 계속적으로 수행되지 않으면 안 되는데 여기에서 기업의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수익은 제3자의 부당한 손실에서가 아니라 경영자의 합리적인 경영관리와 창조적 기능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이라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2019년 2월 27일 수요일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