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4일 일요일

공공부문의 사회복지제공의 필요성과 시장실패

공공부문의 사회복지제공의 필요성과 시장실패
공공부문의 사회복지제공의 필요성과 시장실패.hwp


본문
사회복지정책론
공공부문의 사회복지제공의 필요성과 시장실패
서론
사회복지적 지출은 단순히 못 사는 사람들을 위한 은혜와 같은 일일까? 아니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사회복지 지출을 통해 2013년, 노인복지의 경우 2조 2003억 원을 사용하므로써 2조 6000억 원의 경제적 이익을 얻어내어 그 차익적인 부분을 창출해 내었고, 실제로 자활사업과 같은 서비스들이 제공됨에 따라 경제적 순환과 발전에 기여되고 있음을 기어해야 할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복지적 선별적 서비스 이외 우리는 IMF를 통해 사회 인전망이 왜 중요한지 알게 되었고, IMF와 같이 시장이 실패하게 되었을 때 개인, 가족이 순식간에 빈곤의 나락으로 빠져드는 일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라도 공공부문의 사회복지제공은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경험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물론 이러한 서비스는 우리의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으로 운영이 되는 바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내는 돈보다 훨씬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바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우선 사회안전망이 주는 공공부문의 사회복지적 제공의 필요성에 대한 간략한 논의와 최종적인 안전망으로서 기초생활수급에 대한 필요성을 다루도록 하며, 시장 실패에 있어서 이러한 제도들을 통해 견지할 수 있는 바를 알아보도록 한다.
본론
시장실패란?
애덤 스미스가 최초에 주장했던 개별 경제 주체들의 이기심으로 인해 사회는 발전하고 시장의 경제는 효율적으로 돌아간다 라는 이론이 일정 부분은 틀렸음을 보여주는 일종의 사례들이다. 정의하자면 아무런 외부의 간섭 없이 시장경제가 스스로 경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 상태를 달성하지 못하는 상태 혹은 그 원인 이다.
과거 미국과 전 세계에 몰아친 대공황(1929)의 원인이 이러한 시장실패에서 기원했으며, 이러한 반작용으로 인해 거시경제학자 케인즈(J. Maynard Keynes)는 시장은 과잉 공급 상태에 빠져있으며 더 이상 공급은 그 만큼의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니 인위적으로 정부가 개입하여 유효수요를 창출해야 한다 는 이론을 제시하여 경제학에 거대한 획을 긋기도 했다.
공공부문의 사회복지 서비스 정의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키워드
공공부문, 시장실패, 사회복지제공, 부문, 사회, 복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