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계획의 단계(과정, 절차).hwp |
목차 경영계획의 단계 I. 기회의 인식 II. 목표설정 III. 계획전제의 수립 IV. 대체안의 결정 V. 대안의 평가 VI. 대체안의 선택 VII. 파생계획의 수립 VIII. 예산의 편성 * 참고문헌 본문 I. 기회의 인식 계획수립의 출발점은 문제나 기회의 인식이다. 여기서 기회란 해결해야 될 문제의 발생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제나 기회를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은 계획의 첫 출발점이다. 이 단계에서는 가능한 미래기회에 대한 예비검정, 자사의 현 위치 및 강점과 약점에 대한 지식, 미래비전에 대한 전망 등이 포함된다. II. 목표설정 최초의 계획단계는 올바른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따라 각 부문별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목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계획 자체가 올바르게 수행될 수 없다. 따라서 목표는 목표의 명확화라는 원칙 하에서 설정되어야 한다. 하위부문의 관리자는 자기부문의 목표뿐만 아니라 상위부문의 목표 및 기업전체의 목표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2019년 2월 26일 화요일
경영계획의 단계(과정, 절차)
경영계획의 단계(과정, 절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