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1일 금요일

6시그마의 개념과 목표, 6시그마의 성공요인

6시그마의 개념과 목표, 6시그마의 성공요인
6시그마의 개념과 목표, 6시그마의 성공요인.hwp


목차
6시그마

I. 6시그마의 발전
1) 6시그마의 개념
2) 6시그마의 추진 목표

II. 6시그마의 6대 성공요인

* 참고문헌

본문
I. 6시그마의 발전

(1) 6시그마의 개념

제품의 에러 발생률을 1백만개당 3.4회로 한다는 높은 차원에 목표를 두고 있는 전사적 경영 혁신 활동 하는 것을 6시그마 운동이라고 한다. 현재 기존의 100PPM 경영을 뛰어 넘는 21세기를 준비하는 일류 기업들의 각광 받는 경영혁신 기법이다. 뿐만 아니라 품질관리 부문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엔지니어링, 서비스 등 경영활동 전반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그림> 6시그마의 개념


(2) 6시그마 추진 목표

제품과 생산 공정에만 국한되지 않고 모든 관리 시스템과 서비스의 전 분야에까지 적용함으로써, 경영관리의 총체적 프로세스에 내재된 모든 종류의 불량 요소를 제거하고, 불량과 관리 시스템의 착오가 유발하고 있는 엄청난 규모의 경영 손실을 획기적으로 극소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과학적인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제품과 서비스 및 전 관리 프로세스를 분석, 개선하고, 무결점에 가까운 품질 수준으로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로 인해 손실을 극소화 시키고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총체적으로 경쟁력이 상승하게 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시그마, 성공요인, 목표, 성공, 개념, 시그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