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1일 금요일

기업의 전략적 계획과 조직에서 마케팅의 역할(마케팅 전략계획수립, 마케팅의 관리과정)

기업의 전략적 계획과 조직에서 마케팅의 역할(마케팅 전략계획수립, 마케팅의 관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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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I. 마케팅 전략계획 수립

전략계획 수립은 기업의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활동이다. 마케팅은 전략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며, 한편 기업의 전반적 전략계획은 기업 내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규정한다. 마케팅 관리자들은 조직 내에서 마케팅 관리 과정을 수행하여야 한다. 마케팅 활동 계획은 단기계획, 장기계획, 전략계획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그림> 전략계획수립의 단계


활동계획에서 가장 먼저 수립해야 하는 것이 기업 사명이다. 우선 건전한 기업사명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사명은 시장 지향적이며, 달성 가능하고,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어야 하고, 가능한 한 구체적일수록 보다 많은 사업기회를 향유할 수 있다. 훌륭한 기업사명은 효과적인 기업목표를 결정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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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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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마케팅, 관리과정, 계획, 전략계획수립, 기업,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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