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일 토요일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hwp


본문
아동간호학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서론
아동간호 및 아동의 건강적 입장에서 보았을 때, 아동의 성장발달 원리를 학습하는 것은 그에 적절한 조치와 안전사고 방지, 영양적인 보충 및 신체적 활동, 정신적 활동에 대한 장려를 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발달에 있어서 그 이론과 관점들은 아직도 그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 분야이므로 어느 학파의 이야기를 채택해서, 그것을 중점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가장 흔하게 채택하지만, 현재에도 각광받는 이론인 몬테소리 교육학과 함께 피아제의 발달단계 과업들에 대한 내용을 다룰 것이다. 몬테소리의 교육적 발달로 인하여 성장단계마다 어떠한 자극들을 주는 것이 좋은지, 그 시사점을 살펴보고 피아제를 통해서는 아이들이 성장해 나감에 따라 그 연령별 발달과업, 발달에 따른 기능적 가능성에 대해서 정리해볼 것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다루어보도록 한다.
본론
아동발달의 성장단계별 특징을 서술하며
아동발달에 대한 여러 교육학자들의 이론이 있지만, 그 중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이론, 즉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낮은 단게를 거쳐 점차 높은 단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연계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이론을 기초로 하여 아동 연령에 따라 변화되는 발달 단계를 구분하도록 한다.
몬테소리 발달단계
몬테소리는 인간은 출생 전부터 이미 생물학적 유기체이면서 동시에 정신적 유기체로서 인간의 신체적, 영혼적 발달은 유전자적 조건과 환경적 조건 사이에서 일어나는 총체적 형성과정 속에서 발달된다고 보고 각 단계별 특성으 4단계로 제시하였다.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다.
(1) 제 1단계 (0-6세)
창조적 단계라 불리는 이 단계에서는 모든 감각으로 학습하는 시기로서 항상 무의식적으로 감각적이며, 활발한 움직임과 느낌으로 학습하는 시기이다. 이때 아동은 독자적으로 집중하여 활동하는 것을 배우게 되는데 이 시기 적합한 보조도구로 풍부한 자극을 제공하면 인지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키워드
발달, 성장, 성장발달, 단계별, 관련, 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