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일 토요일

실제 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쓰시오

실제 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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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상담이론과 실제
실제 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쓰시오.
인간중심 상담이론이란?
인간중심 상담이론이란 칼 로저스로부터 1940년대에 처음 개발되었다. 이 상담이론 기법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하여 정신 분석학적 접근을 시도하여 기존 인간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과는 다르게 자기 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긍정적인 시선을 가졌다. 때문에 상담사가 이끄는 상담이 아니라, 인간중심적 상담은 내담자 중심 상담이라는 다른 별칭이 있으며, 스스로 자신의 어려운 문제를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큰 기대와 그 의미를 두고 있다.
인간중심 상담의 핵심 사상
① 인간은 원자처럼 분해될 수 없으며 전체적이고 개별적인 존재로 이해되어야 한다.
② 우리는 자아실현 과정에 함께 동참하는 자들로 다른 사람의 의식과 경험의 場안으로 들어갈 용의가 있어야 한다.
③ 직관과 공감적 이해는 통찰과 이해를 얻어내는 극히 중요한 수단이 된다.
④ 타인의 소망과 꿈과 목표와 가치에 대해 아는 것이 그들 행동의 생물학적, 환경적, 역 사적 결정요인에 대해 아는 것보다 우리에게 더 많은 것을 말해 준다.
인간중심 상담에서 말하는 공감적 이해란?
위에서 간단하게 인간중심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듯, 로저스가 주장하는 인간중심 상담은 '개별적'이며 '내담자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 과정에서 공감적 이해라면 상담을 하는 치료자 입장에서 내담자를 공감으로써 느끼고, 의사소통 과정에서 감정을 교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감정의 교류를 위해서는 선행적으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동시에 객관적인 관점을 유지하면서 치료자는 자신의 경험에 빗대어 내담자를 바라보기보다 내담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권장한다. 이 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내담자는 자신이 이야기를 꺼내놓을 수 있는 '공감대'를 가진 사람인 치료자에게 많은 이야기들을 꺼내놓을 수 있도록 격려를 받는다고 느낀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키워드
인간, 중심, 공감적, 실제, 인간중심,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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