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1일 금요일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 및 역할을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시오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 및 역할을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시오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 및 역할을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시오.hwp


본문
심은설_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 및 역할을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시오
서론
- 사회복지와 집단사회복지 실천기술의 개념
집단사회복지 실천기술이란?
흔히들 집단 활동 이라는 용어에 대한 용어와 집단사회복지 실천기술 이라는 용어에 대한 혼동을 느끼곤 한다. 첫째로는 집단상담, 집단치료로 구분되어지는 집단 활동과 둘째로는 집단사회복지실천 과정 중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진행하는 경우의 집단 활동이다. 이러한 용어적인 구분을 나누지 않는다면 앞으로 공부할 때에도 많은 혼동이 있을 것 같아 공부하는 겸사 그 개념을 나누어 구분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Mahler(1969)에 의하면 집단지도는 주로 정보제공을 포함한 교육적 경험의 내용을 주제로 취급한다. 학교장면에서의 집단지도는 성인들의 생각에 학생들이 알아야만 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집단지도에서의 정보제공의 모든 책임은 주로 교사에게 있다. 집단상담의 중심은 어떤 주제가 아니고 구성원 개개인 자체이다. 그리고 집단상담의 주 목적은 집단지도에서처럼 행동일반의 변화에 대한 정보제공이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의 실제적 행동의 변화이다. 집단치료에서는 무의식적 동기에 더욱 관심을 기울인다. 집단상담은 정상인의 발달적 문제를 주로 취급하나 집단치료는 보다 심각한 성격장애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세 가지의 활동을 종합하여 집단 활동이라고 한다(이형득,1985재인용).
두 번째의 경우로 집단사회복지실천에서 프로그램을 실천해나가는 과정을 집단활동으로 보는 개념이다. 집단사회복지실천은 사회사업의 한 방법으로서 각 집단에 속하는 개인이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서 상호작용을 지도하는 집단사회복지사의 도움으로 그들의 필요한 능력에 따라 타인과의 결합이나 성장의 기회를 경험하며 나아가서는 개인,집단,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유민화,1996).본 연구에서 계속해서 언급하게 되는 집단 활동의 개념이 바로 이 후자의 개념이다.
집단사회복지실천의 특징으로는 개인, 집단, 그리고 환경수준에서의 개입이다. 개별성원에 대한 개입은 집단과 회합의 범위 내에서 또는 그 범위 밖에서 수행될 수 있다.집단사회복지사는 전문적 원조관계 및 성원들의 관계형성과 개인적 목표달성을 위해 설계된 여러 기법을 활용한다. 집단 수준의 개입은 집단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기술에 핵심으로 집단이론 및 체계관점에 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집단수준에서의 개입의 목적은 집단이 원조, 지지 그리고 과업완수를 위한 단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집단사회복지사는 집단의 발전과정을 촉진하며 과업달성 및 유지기능이 적절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집단의 구조화 과정을 활용한다(김혜란ㆍ혼선미ㆍ공계순,2001).
집단은 역동적인 힘을 통해 변화해 나가면서 개별 성원에게 영향을 주어 변화를 유도하거나 문제해결을 제공한다. 따라서 집단사회복지사는 집단에 영향을 주는 집단역할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서 집단역학의 하위요소들이 집단과 개별성원 그리고 집단발달 및 과정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고 적절한 개입을 할 필요가 있다. 집단역학의 구성 요소에는 의사소통, 집단의 목적,대인관계, 지위와 역할, 가치와 규범, 긴장과 갈등, 집단응집력 그리고 하위집단 등이 있다(엄명용ㆍ노충래ㆍ김용석,2006).
집단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은 개인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 비교할 때, 자신에 대한 타인의 지각과 반응을 알고자 하거나 알아야 될 경우와 특히 대인관계에서 자신감과 사회기술을 습득하는 경험이 필요한 경우에 더욱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이장호ㆍ김정희,1992).이러한 집단사회복지실천은 대부분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효과성을 인정받아왔다. 특히 아동에게 사회복지사가 적합한 지지적인 환경을 인위적으로 구성하고 그 속에서의 집단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하여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키워드
복지, 사회, 실천, 집단, 실제, 사회복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