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
본문 아동문학교육 아동문학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서론 아동을 어느 연령대로 기준을 잡느냐에 따라 그 입장은 달라질 수 있다. 아동복지법에서 이르는 아동이란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들을 이르는 말이다. 그러므로 영유아기 이외에도 초등생들 역시 아동의 범주로 포함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아동문학의 현황 및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하여, 초등학교에서 실행되어 지는 아동문학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진단해보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아동문학이란?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이다. 그것은 동시ㆍ동화ㆍ소년소설ㆍ동극 등으로서 시인이나 작가가 아동들이 읽기에 알맞게 제작한 문학 작품들로서 형성된다. 아동문학이 연령상 한계를 가진 독자를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서 일반 문학과 구별되는 데는 불가피한 이유가 있다. 문학은 인간 전반에게, 고루 즐기고 또 감명을 받을 수 있게 되어야 하는 것인데 아동만을 염두에 둔 아동문학이 필요한 것은, 문학이 가지는 본뜻을 달리하는 것이 아니고, 아동의 이해력이 어른들의 그것과는 큰 차이를 가지고 있으므로 아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과 내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아동문학의 특징 첫 번째로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을 가진다. 즉, 아동이 잘 알 수 있는 어휘, 아동의 생활에 관계있고, 아동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가진 문학이다. 그리고 소박 단순한 것이 많다. 또 다른 특징은 대상 독자의 계층이 많고, 따라서 작품 내용의 난이의 차가 심하다는 점이다. 아동문학의 대상 독자를 5~6세에서 16~17세로 본다면 불과 10~12년의 짧은 기간밖에 되지 않는다. 그 기간은 그들의 지력ㆍ체력의 성장 변화에 있어서 어른의 수십 년에 못지않은 변화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은 일률적으로 같은 이름으로 불리지만 그 내용에 있어서는 유년 문학, 저학년 문학, 고학년 문학, 중학생 문학 등의 계층을 이루고 있는 형편이다. 마지막으로 아동문학은 목적의식에서 제작되는 일이 많다. 즉, 아동의 성장에 좋은 양식이 되기를 바라는 의식이 작가의 마음속에 깃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 문학자체가 으레 독자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것임에 틀림없는데도 특히 아동문학에서 이러한 의식을 갖는 것은, 작가가 성인인 자기의 세계를 떠나 아동의 심리ㆍ생활ㆍ취미 등을 참작하여 창작하는 만큼 아동을 위하여 생각이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의식은 때로는 문학의 한계를 떠나 아동의 훈육을 목적한 것으로 떨어지는 작품을 쓰게 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동을 위한다는 목적의식은 어디까지나 문학의 감동으로써 아동을 위하려는 데 있어야 하고 교육적인 면은 작품에 동화되는 방식으로 나타나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키워드 아동문학, 해결방안, 문제점, 문학, 해결, 방안 |
2019년 3월 2일 토요일
아동문학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아동문학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