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대해서.hwp |
목차 목 차 서 론 Ⅰ. 피아제의 생애 Ⅱ. 피아제 인지이론의 기본가정 본 론 Ⅰ.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Ⅱ. 인지발달의 단계 Ⅲ. 인지발달 단계별 자아중심성 변화 결 론 Ⅰ.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 Ⅱ.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본문 서 론 Ⅰ. 피아제(Jean Piaget) 생애(1896-1980) ․ 1896년 스위스 뉴사텔 출생. ․ 아버지는 뉴사텔 대학 중세문학 교수, 어머니는 매우 지성적이고 감성적인 여성 ․ 10세 때 첫 번째 과학논문 출간. 동물학에 뛰어난 재능. ․ 1918년(21세) - 자연과학 분야에서 박사학위 ․ 1920년 - 아동심리학과 정신분석에 대한 논문 출간, 2년간 소르본대학에서 논리학, 이상심리, 인식론 연구 - 비네실험실: 아동용 지능검사 만듦, 아동은 어른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사고한다 생각 ․ 1929년 - 잔 자크루소 연구소 소장 / 제네바대학 아동심리학과교수 ․ 1955년 - 네바-국제 유전인식론 센터 설립, 센터장 ․ 1975년 - 유네스코 국제교육부 공동의장 은퇴 ․ 1980년 9월 사망 Ⅱ. 피아제 인지이론의 기본가정 ․ 인간의 발달은 적응과정이다. 적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작용에 의해 평형을 이루어 가는 과정. ․ 인간의 지적 발달도 동화와 조절에 의해 인지적 균형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고 이는 새로운 지적 구조를 조직해 가는 원천이 된다. ․ 지적 발달이란 인지 구조의 변화를 의미하고 지적 기능은 적응과 조건이라는 불변하는 요소로서 존재. 하고 싶은 말 키워드 피아제, 인지이론, 피아제의, 인간, 사회 |
2016년 11월 27일 일요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대해서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대해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